제주항공, 신기종(B737-8) 타고 다시 飛上…3,200억 규모 자본 확충 통해 안정적인 기단 현대화 착수
상태바
제주항공, 신기종(B737-8) 타고 다시 飛上…3,200억 규모 자본 확충 통해 안정적인 기단 현대화 착수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2.09.1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매기 도입 통한 기존 리스 항공기 교체로 고정비 절감 기대
중단거리 노선 회복 등 사업 모델 고도화로 ‘No. 1 LCC’ 지위 불변
제주항공,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슬로건 'YES, YOU CAN FLY' [제주공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항공,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슬로건 'YES, YOU CAN FLY' [제주공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제주항공(대표 김이배)이 대규모 시설 투자를 통한 안정적인 기단 현대화(Fleet Modernization)에 나선다.

 제주항공은 최근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 시설 자금 투자를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3,200억 규모의 자본 확충 계획을 발표하고 신기종인 B737-8 기재 도입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제주항공 최대주주인 AK홀딩스(대표 이석주)도 1,300억 원 규모의 교환사채(EB) 발행을 통해 제주항공 유상증자에 참여 하기 위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는 등 자회사인 제주항공 지원에 적극 나서면서 제주항공 유상증자 흥행에도 파란불이 켜졌다.

 AK홀딩스의 교환사채 발행에는 항공업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당초 예상을 웃도는 기관투자자 26곳에서 참여해 발행 규모도 1,000억 원에서 1,300억 원으로 늘었다.

안정적인 신기종 전환을 통한 신규 노선 개발 등 새로운 기회 창출

 제주항공은 내년부터 보잉의 차세대 기종인 B737-8 4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B737-8 도입은 현재 운영하는 기단 고도화 전략의 일환으로 현재 사업 모델에 집중해 중단거리 노선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다.

 B737-8은 현재 운용 중인 B737-800에 비해 운항거리가 1,000km 이상 길어 중앙아시아, 인도네시아 등에도 운항이 가능해 신규 노선 개발 등 새로운 기회를 창출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15% 이상 연료를 절감 할 수 있고, 좌석당 운항 비용도 12% 줄일 수 있어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국내 LCC중 유일하게 구매기를 보유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이번 기단 현대화 작업을 통해 기존 리스로 운영하던 항공기를 구매기로 대체하는 효과도 있어 리스 비용 등의 고정비도 절감 할 수 있다.

입국 전 현지 PCR 검사 폐지 등 서서히 열리는 하늘길 이제는 날아 오를 때

 제주항공은 포스트 코로나 선도 항공사로 자리매김을 위해 국제선 회복세에 초점을 맞춰 LCC 본연의 사업모델을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세계 각국이 ‘엔데믹’ 단계에 들어서면서 코로나 19로 닫혔던 하늘길도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입국 전 PCR 검사 의무를 폐지하는 등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 점도 항공 산업 회복에 고무적이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탈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8월 한 달 간 국적 항공사의 국제선 수송객수는 135만 4천 803명으로 지난 1월 19만 1천 155명에 비해 약 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주항공의 경우 8월 12만 5천 743명을 수송해 지난 1월 3천 412명 대비 약 37배 증가하며 전체 국적 항공사 수송객 수 증가율과 비교해 훨씬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제주항공은 대한민국 No.1 LCC로서 고효율을 통한 저비용 사업 구조를 더욱 공고히 해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항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 19 이후 여행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단일 기종 및 기단 현대화 작업을 통한 항공기 운용 효율성 확보를 통해 LCC 사업 모델에서 더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항공 여행 회복기 시장 선도 기업의 위상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실제 한 증권사는 리포트를 통해 제주항공이 신기종 도입을 통해 운항거리 확대 및 연료 효율성 증가가 기대 되고, 수요가 회복 되면서 실적 개선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항공 관계자는 “최근 발표한 유상증자 계획은 이전 유상증자와는 성격면에서 완전히 다르다”며, “재무적 어려움을 극복 하기 위한 이전 증자와는 달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 항공사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투자 목적의 자본확충 계획인 만큼 사업 경쟁력 강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