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부터 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온앤오프까지 ‘더 주목 받아야 할’ 숨은 명곡 10선 공개…K-POP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 뜨거운 관심
상태바
에스파부터 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온앤오프까지 ‘더 주목 받아야 할’ 숨은 명곡 10선 공개…K-POP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 뜨거운 관심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2.11.23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론가 김영대, 작사가 조윤경, 모노트리 대표 황현 ‘2022. K-POP RADAR 컨퍼런스’ 올해의 숨은 명곡 10선 발표
케이팝 레이더 컨퍼런스 숨은 명곡 [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케이팝 레이더 컨퍼런스 숨은 명곡 [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한 해의 K-POP을 돌아보는 ‘2022. K-POP RADAR 컨퍼런스’의 전 세션 영상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선보이는 K-POP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가 오늘(23일) 전격 오픈됐다.

 이 가운데 ‘올해를 빛낸 K-POP 10선 : 2022. K-POP 10 PICKS’ 결과에 전 세계 팬덤과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케이팝 레이더는 작년 온앤오프와 샤이니의 앨범을 ‘올해의 앨범 디자인’으로 선정한데 이어 이번에는 올해의 숨은 명곡, 앨범 디자인, 세계관 기획의 10선을 각각 뽑았다. 특히,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선정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우선 평론가 김영대와 작사가 조윤경, 모노트리 대표 황현은 ‘올해의 숨은 명곡 10선’으로 에스파의 ‘도깨비불’을 비롯해 세븐틴의 ‘돌고 돌아’, WOODZ의 ‘안녕이란 말도 함께(Hope to be like you)’, NCT DREAM의 ‘BEATBOX’,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Lonely Boy(네 번째 손가락 위 타투)’, 소녀시대의 ‘Lucky Like That’, Kep1er(케플러)의 ‘MVSK’, 더보이즈의 ‘Russian Roulett’, 온앤오프의 ‘Show Must Go On’, 키의 ‘Villain(feat. 제노 of NCT)’까지 총 10곡을 발표했다.

 ‘올해의 숨은 명곡’은 곡의 퀄리티 만큼 더 알려져야하는 곡을 기준으로 선정했다고 스페이스오디티는 밝혔다.

 먼저 에스파의 ‘도깨비불’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전개 속 극대화된 보컬, 신선한 가사의 매치가 흥미로운 곡’이며 세븐틴의 ‘돌고 돌아’는 ‘노래를 듣는 것만으로 공연을 본 듯한 느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전문위원들은 WOODZ의 ‘안녕이란 말도 함께(Hope to be like you)’에 대해 ‘스펙트럼이 넓은 우즈라는 아티스트의 감각적인 면모를 보여 주는 곡’이라고 밝혔으며 NCT DREAM의 ‘BEATBOX’는 ‘NCT DREAM만의 매력이 여실히 나타난 곡으로, 더 많이 알려져야 할 곡’이라고 설명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Lonely Boy(네 번째 손가락 위 타투)’는 ‘한 권의 라이트 노벨을 읽는 듯한 음악, 서정적인 팀의 색이 잘 드러나는 곡’, 소녀시대의 ‘Lucky Like That’ 역시 ‘북유럽 정서의 멜로디가 소녀시대의 신곡과 만나 향수를 일으키는, 소녀시대가 불러서 의미 있는 팬송’이라는 극찬을 얻었다.

 전문위원들에 따르면 케플러(Kep1er)의 ‘MVSK’는 ‘K-POP에서만 할 수 있는 편곡의 재미가 두드러진 곡. 들으면서 놀이기구를 탄 듯한 느낌’이며 더보이즈의 ‘Russian Roulette’은 ‘팬심을 끌어 올리는 곡조와 가사. 더보이즈의 파워풀한 매력이 잘 드러난 마이너 곡조의 곡’이다. 

 또한, 온앤오프의 ‘Show Must Go On’은 ‘황현 특유의 벅차 오르는 느낌, 온앤오프와 전담 프로듀서 황현의 시너지가 빛나는 곡’이며, 키의 ‘Villain(feat. 제노 of NCT)’은 ‘피처링 아티스트의 절묘한 발탁, 아티스트로서의 키의 매력이 잘 발현된 곡’이라고 평가됐다.

 선정된 10개의 곡에 대한 전문가들의 코멘트 풀버전은 영상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K-POP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K-POP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 앱을 통해 약 10만 표가 모인 올해의 수록곡 팬 투표 결과도 영상에서 공개돼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 지고 있다.

 한편,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케이팝 레이더 유튜브 채널에서 오늘(23일) 무료로 전 세션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케이팝 레이더는 K-POP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K-POP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해 전체 K-POP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3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 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K-POP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K-POP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 뿐 아니라 최근에는 미국 SiriusXM 위성 라디오와 데이터 기반의 K-POP 차트쇼를 미국 전역에서 방송하는 등 K-POP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