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 세마피칭 :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개최
상태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 세마피칭 :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개최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2.11.30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립미술관의 신규 분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2023년 봄 개관 예정) 의 실천과 운영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연구 포럼 ‘2022. 세마피칭 :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12월 9일, 10일 양일간 개최
2022년 ‘세마피칭 파일럿’부터 연계된 사전프로그램으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2023년 개관을 앞두고 국내외 현장 전문가를 초청해 미술아카이브를 둘러싼 다양한 실천과 비전을 공유 및 운영 방향을 모색
현장 참가는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행사 당일은 유튜브 생중계 및 온오프라인 질문 참여가 진행될 예정으로, 행사 이후 연구포럼의 내용은 ‘디지털미술아카이브’를 통해 추가 포스트되고 이를 심화한 단행본 2023년 출간 예정
2022. 세마피칭 :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포스터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 세마피칭 :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포스터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미술아카이브의 실천과 운영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연구포럼 '2022. 세마피칭 :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를 오는 12월 9일과 10일 양일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

 ‘세마피칭(SeMA PITCHING)’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가 올해를 기점으로 향후 연례적으로 진행 할 연구포럼이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2022. 세마피칭'은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라는 전체 주제 아래 첫째 날 ‘무엇이 미술아카이브가 되는가’와 둘째 날 ‘미술아카이브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으로 구성된다. 양일 2개의 섹션으로 구성 되며, 첫날은 ‘섹션1. 미술, 정보, 기록의 주춧돌’, ‘섹션2. 미술아카이브의 안팎’으로, 둘째 날은 ’섹션3. 서사와 기억, 그리고 제도‘, ’섹션4. 실천과 아카이브 사이에서’로 구성된다.

 '2022. 세마피칭'은 미술아카이브 범주와 이를 수집하고 연구, 활용하는 방법이 끊임 없이 갱신 되는 지점에 주목해, 현재의 시선으로 미술아카이브 실천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아카이브와 동시대 미술을 잇는 국내외의 작가, 비평가, 큐레이터, 연구자 등을 한 자리에 초청해 관련한 주제에 대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

 연구포럼의 첫째 날은 ‘무엇이 미술아카이브가 되는가’라는 주제 아래 미술아카이브가 구성 되어 온 궤적을 되짚어 본다. 기록학과 동시대 미술아카이브의 이슈를 교차해 보며 의제를 발굴하고, 미술아카이브의 지평을 현재 시선으로 가늠해 본다. 둘째 날은 ‘미술아카이브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주제 아래, 미술아카이브를 통한 연구, 조사, 글쓰기, 창작 등이 어떻게 새로이 펼쳐질 수 있을지를 상상하며, 이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공유하고 미술관의 수행적 실천을 탐색해 본다.

 참여 연사로는 국내에서는 이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교수, 조민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기록학 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영남 한신대학교 기록학 교수, 정다영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미술사학자 조수진, 시각문화 연구자 윤원화, 김해주 2022.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 이경래 한신대학교 강사, 길예경 전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도서관장이 참여하며, 해외에서는 존 테인(John Tain) 아시아아트아카이브 연구부장, 바바라 비더만(Barbara Biedermann) 지터베르크 파운데이션 연구부장, 넬 동커스(Nell Donkers) 드 아펠 아카이브 큐레이터가 참여한다.

 또한, 본 연구포럼에서는 시각예술 작가 노송희, 윤지원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기록물을 창작자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영상 작품을 프리미어 상영한다.

 현장 참가신청은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행사 당일인 오는 12월 9일과 10일에는 현장 참여 이 외에도 유튜브 생중계, 슬라이도를 통한 온오프라인 질문 참여를 진행하며, 동시통역과 문자통역을 제공 할 예정이다. 행사 이후에는 포럼 현장의 발표와 토론 내용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디지털미술아카이브’를 통해 공유하고, 이를 심화해 2023년 단행본을 출간 할 예정이다.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2022. 세마피칭' 개최전 미술아카이브에 대한 다양한 실천들을 보여 주는 사전프로그램 '세마피칭 파일럿'을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진행했다. '세마피칭 파일럿'은 라운드 테이블, 워크숍, 프랙티스 등 다양한 형태로 총 7개 세션으로 진행했으며 작가, 큐레이터, 미술사가, 미술평론가, 미술저널리스트, 전공 대학생 등이 참여했다.

 파일럿 프로그램의 연장선상에서 '2022. 세마피칭'은 보다 긴밀한 현장 전문가의 교류와 미술관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진 시민을 대상으로 기획했다. 지난 22일부터 12월 2일까지의 사전 참가모집을 통해 학생부터 현장 전문가까지 각계각층의 시민을 대상으로 ‘미술’ 및 ‘아카이브’에 관한 질문을 모았고 이를 중심으로 포럼 참여 연사들과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 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립미술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발견한 관점들을 2023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이후 운영과 의제 발굴로까지 이어 갈 예정이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