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제1회 서울예술상’ 개최…첫 ‘서울예술상’ 대상 수상자는?
상태바
서울문화재단, ‘제1회 서울예술상’ 개최…첫 ‘서울예술상’ 대상 수상자는?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3.02.27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서울예술상’ 오는 28일 오후 3시 대학로극장 쿼드서 열려
34인의 장르별 선정위원단이 엄정한 검증 과정을 통해 공정한 심사 진행
재단 예술 창작 지원작 중 대상에 최대 2천만 원…총 상금 8천 5백만 원 규모
창작 활동 지원 넘어 우수 작품 발굴로 유통·확산 계기 마련…‘예술 지원 선순환’ 기대
서울예술상 포스터 [서울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예술상 포스터 [서울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서울문화재단(대표 이창기)은 수준 높은 예술 창작으로 예술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서울시민의 문화 향유에 기여한 예술 작품을 뽑는 '제1회 서울예술상'을 오는 28일 오후 3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에서 개최한다.

 올해 처음 개최하는 '서울예술상'은 서울문화재단 예술 지원사업 5개 분야(연극, 음악, 무용, 전통, 시각)의 선정작 중 우수 작품을 선발하는 순수 예술 분야의 시상제도다. 그간 예술 작품 창작과정 및 활동 지원 중심에 집중해 온 예술 지원을 작품의 성과와 피드백을 연결해 우수 작품을 발굴해 시상함으로써 수상작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내외 레퍼토리 확산 계기를 마련해 예술 지원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문화재단은 작년 6월 총 34인의 분야별 선정위원단을 구성해, 작년 예술 지원사업에 선정된 총 518건 중 '서울예술상' 후보작으로 등록한 242건을 종합적으로 심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6개월 동안 모든 후보작을 현장 모니터링하고, 서류 심의와 토론 심의 등 엄정한 선정 절차를 마련해 작품 선정 절차에 공정을 기했다.

 대상 수상작 1개 작품에 2,000만 원, 장르별 최우수상 수상 5개 작품에 각 1,000만 원, 우수상 5개 작품에 각 500만 원 상금이 수여된다. 이후 수상 작품을 다듬고 고유 레퍼토리로 발전 시켜 국내외 관람객을 더 많이 만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의미다. 최우수상 5개 작품 중 대상 작품을 1편 선정해 대상을 시상하며, 대상작은 오는 28일 시상식에서 최초 발표 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에는 맹(연극, 코너스톤), 율.동.선(음악, 음악오늘), 안녕, 나의 그르메(무용, 정보경댄스프로덕션), 악가악무-절정絶靜(전통, 허윤정), 직각 마음(시각, 이은우) 등이, 우수상에는 정희정(연극, 래빗홀씨어터), 2022. 사운드 온 디 엣지 III – 업데이티드, 2022. 사운드 온 디 엣지 V – 재창조(음악, 사단법인 팀프앙상블), Edge of Angle(무용, 정형일 Ballet Creative), 流-심연의 아이(전통, 김용성), 괴‧수‧인(시각, 돈선필) 등이 각각 수상한다.

 한편, 이 날 시상식에는 소프라노 박하나가 참여해 축하공연으로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박하나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콩쿠르 그레이트레이크리즌에서 우승해 실력을 인정 받은 성악가로 2019년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신인상,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행사는 서울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스팍TV와 한경arteTV를 통해 동시 생중계 된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서울예술상이 예술인과 작품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 시키고 양질의 결과물을 확산해 시민의 우수 작품 향유 기회가 넓어지는 선순환을 이루는 역할을 해낼 것”이라며, “예술인의 활동을 응원하고, 예술계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