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옥시·애경 규탄, 4.23 교육공무직 투쟁 선포, ‘개식용’ 공약 실천 촉구 외 3 오늘의 뉴스
상태바
가습기 살균제 옥시·애경 규탄, 4.23 교육공무직 투쟁 선포, ‘개식용’ 공약 실천 촉구 외 3 오늘의 뉴스
  • 이윤영(코난TV)
  • 승인 2022.04.11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인뉴스 NEWS C

 프로그램 제목 : 메인뉴스 NEWS C

 방송 제목 : 가습기 살균제 옥시·애경 규탄, 4.23 교육공무직 투쟁 선포, 개식용 공약 실천 촉구 외 3 오늘의 뉴스

 방송 내용 : 첫 꼭지 -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피해자 등 관계자들이 11일 오후 12시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188 애경 본사 앞에서 "가습기 살균제 옥시·애경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날, 관계자들은 "지난 25년간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해 애경은 무책임 했다"며, "제품 안전을 확인도 않고 수백만개의 가습기 살균제를 판매했고, 소비자들이 피해를 신고 했지만 철저히 무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사 제품 소비자에 대해 11년간 피해 조사를 전혀 하지 않았다"며, "사회적 합의 기구인 조정위원회(조정위)에 참가하고도 피해 지원 조정안에 반대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애경은 사랑과 존경이 최고 가치라 하지만, 실제 모습은 반사회적 기업"이라며,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애경을 방치 할 수 없다"고 했다. 이 날, 조정위는 경과보고회를 열고 최종 조정안에 동의하지 않은 옥시레킷벤키저(옥시)와 애경 등 기업에 유감을 표하며, 9개 기업이 피해자들에 제공 할 지원금을 자체적으로 분담하라고 요청했지만 옥시와 애경 등이 응하지 않고 있다고 알려졌다. 한편,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는 오후 1시 30분에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옥시를 과실치사·과실치상 혐의로 고발장을 냈다.

 두번째 꼭지 - 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종로구 효자로 11 금융감독원 연수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국가 책임 교육 복지 강화하라! 학교 비정규직 차별 해소 외면 말라!' 인수위 국정과제 요구 및 4.23 교육공무직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들은 "윤석열 당선인에 대한 국민의 기대는 역대 최저다. 그만큼 비정규직인 우리 또한, 신정부 국정기조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크다.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 시절의 설익은 언사를 거두고 겸허한 자세로 국민들의 요구, 비정규직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신뢰 받을 수 있는 국정과제를 수립 하길 바란다"며, "이러한 비정규직 노동자의 바람이 외면 될 경우, 우리는 투쟁으로써 정당한 권리와 처우를 스스로 보호하고 쟁취 할 수 밖에 없음"을 밝힌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국가 책임 교육 복지 강화'와 '(학교)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핵심으로 한 8대 국정과제 요구를 인수위에 전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관계자들은 이 날, "첫째. 교육 복지 강화로 가정의 부담을 줄이고 최악의 저출생 사회에서 벗어 나야 한다", "둘째. 학교 등 공공 부문에서 민간 영역까지 비정규직 차별을 일소해 양극화를 극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세번째 꼭지 - 한국동물보호연합, 1.500만 반려인 등 95개 단체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효자로 11 금융감독원 연수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개식용’ 공약 실천을 촉구”하는 퍼포먼스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95개 동물단체 관계자들이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개식용 금지' 추진을 공약"했다면서, "당시 이재명 후보, 안철수 후보, 심상정 후보도 '개식용 금지'를 공약했다. 이에 대통령 당선인의 개식용 금지 공약을 반드시 실천하고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네번째 꼭지 - 사단법인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효자로 11 금융감독원 연수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새 정부 인수위원회가 '국가 균형 발전 정책'을 '제 1 국정과제'로 공표 할 것과 부울경 6개안 대정책을 촉구"하는 부울경 시민단체 대표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날, 관계자들은 국가 균형 발전 부울경 대정책 6개안 "가덕신공항 조기 착공, 지방공항공사 및 건설공단 설립", "LCC 통합 본사 부산 유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및 특별법 제정", "2차 공공기관 추가 이전 규모와 로드맵 발표", "부울경 메가시티 특별법 제정", "부산블록체인특구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을 요구했다.  

 다섯번째 꼭지 -  투기자본감시센터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효자로 11 금융감독원 연수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카카오 김범수 등의 탈세 공범 국세청장 등 고발 및 국세청 조직 쇄신 진정"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여섯번째 꼭지 - 한반도 중립화를 추진하는 사람들(이하 중추사)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종로구 효자로 11 금융감독원 연수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날 관계자들이 인수위 관계자에게 "'새 정부 출범을 축하하며 외교‧안보‧통일에 관한' 한반도 중립화를 추진하는 사람들의 정책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연 출 자 : 이윤영PD

 편 집 자 : 이윤영PD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