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코 로돌라’ 전시, DDP서 개최 “서울의 밤은 내 작품과 가장 잘 어울려”
상태바
‘마르코 로돌라’ 전시, DDP서 개최 “서울의 밤은 내 작품과 가장 잘 어울려”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2.09.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일~10월 9일, DDP 갤러리문, 미래로에서 동시 개최
이탈리아 네오 퓨처리즘 창시자로 조명, 전선 활용한 40여 점 팝아트 선보여
밝은 미래를 상징하는 빛과 형상으로 비틀즈, 파바로티와 같은 대중문화 아이콘 희화화
서울은 오래 되고 익숙한 세계를 새롭게 해석한 작가의 예술관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도시

- 이탈리아 대사관, 문화원이 함께하고 이탈리아의 예술가 그룹 미라빌리가 후원
[미디어스코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디어스코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불안정한 현실 속에서 밝은 미래를 그리는 사람들의 희망은 커진다. 작년 가을, 겨울 패션 코드는 새로운 미래주의라는 의미를 지닌 ‘네오 퓨처리즘’이었다. 네온 컬러, 기하학적인 삼각 패턴, 메탈 소재, 스팽글 등 작은 포인트로만 쓰이던 소재들이 미래를 상징하는 주요한 패션 아이템으로 등장했다. 다른 예술 분야도 그러한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이탈리아 네오 퓨처리즘의 창시자 중 일인으로 손꼽히는 마르코 로돌라의 작품이 오는 5일부터 10월 9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에서 열린다.

 마르코 로돌라는 이탈리아 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예술가이다. 로마, 밀라노, 피렌체, 파리 등 유럽 주요 도시에 작품을 전시해 왔으며 스와치, 페라리, 디오르 등 세계적인 기업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바 있다.

 네오 퓨처리즘은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예술, 디자인, 건축 분야에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일어난 운동으로 성장하는 도시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미학과 기능성에 대해 미래 지향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특징이다.

 21세기 건축 분야의 네오 퓨처리즘은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영감을 받았다.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DDP에서 열리는 네오 퓨처리즘 전시는 다른 어떤 전시보다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이번 전시는 ‘돌체 비타(달콤한 인생)’로 대표되는 이탈리안 라이프 스타일과 대중문화의 아이콘을 재해석한 마르코 로돌라(이하 작가)의 작품 약 40여 점이 DDP 야외 공간인 미래로와 갤러리문에 설치된다.

 전시는 총 4개의 섹션인 '춤과 음악', '르네상스 미술의 팝아트적 재해석', '핀업 걸과 카드 섹션', '베스파와 이탈리안 라이프 스타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춤과 음악 섹션에서는 오랜기간 춤과 음악을 작품의 주요 모티브로 활용해 온 작가의 작품들이 소개된다. 춤과 음악을 주제로 한 발레리나, 오케스트라, 지휘자 등의 작품이 역동적인 동작과 조명으로 표현돼 있다.

 두 번째 섹션은 르네상스의 상징적인 예술품과 중요 인물 추상을 팝아트적인 스타일로 재해석한 작품들이 소개된다. 세 번째 섹션은 유희와 유쾌함을 상징하는 카드와 핀업걸을 생동감 있는 색채와 화려한 조명으로 표현했다. 네 번째 섹션에서는 이탈리아 국민 스쿠터인 베스파를 즐겁고 자유로운 이탈리안 라이프 스타일의 아이콘으로 표현했다.

 작품은 알루미늄과 LED 튜브, 아크릴 수지로 알려진 플랙시 글래스로 제작된 조각상과 아크릴에 네온과 반짝이는 조각들을 붙여 만든 판화들이다. 작가는 얼굴 없는 발레리나, 스포츠스타, 대중문화 아이콘, 뮤지션 등을 조명과 전선, 플라스틱을 이용해 특유의 팝아트적 스타일의 작품을 완성했다. 작가의 작품 속 빛은 밝은 미래를 향한 기원을 뜻한다.

 마르코 로돌라는 자칭 ‘누오보 누오보(Nuovo Nuovo, 새로운 새로움)’를 추구하는 네오 퓨처리스트로 지적인 사고와 논리적 고찰보다는 감성과 즉흥적인 행동, 직감을 선호하는 성향의 예술가이다.

 이런 작가의 성향은 예술을 현대인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 짓는데 큰 영향을 줬다. 작가는 스포츠, 패션, 브랜드 등 대중에게 익숙한 아이템들과 작업함으로써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작가의 시각으로 본 서울은 역사적 뿌리를 간직하면서 끊임 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인 도시로 오래 되고 익숙한 세계를 새롭게 해석하는 작가의 예술관과 통한다.

 네온, LED 튜브 등을 주로 사용해 빛의 예술가로도 불리는 작가는 “나의 작품에 드러난 ‘빛’은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며 미래 지향적인 서울의 밤을 밝히는 네온사인을 연상시킨다”며, “이번 전시로 대한민국인에게 이탈리아 현대 예술을 소개 할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주한이탈리아대사관, 주한이탈리아문화원,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고 이탈리아 예술과 디자인의 진흥을 목표로 여러 아티스트의 컬렉션을 소유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예술가 그룹 ‘미라빌리’가 후원한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