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선 닮은 DDP, 본격적인 우주 미디어 아트 선보인다
상태바
우주선 닮은 DDP, 본격적인 우주 미디어 아트 선보인다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2.09.2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션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 본 우주에서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삶을 예술로
서울을 미래 감성 도시로 만들어 가는 ‘서울뷰티먼스’ 의 대표 행사 중 하나로 열려
‘서울라이트 가을’(9월 30일~10월 9일)에서 DDP를 모티프로 한 ‘우주적 삶’ 선보여
10월 1일부터 기아 디자인 철학을 담은 미디어아트 전시 ‘오퍼짓 유나이티드’도 개최
우주 테마는 서울라이트 겨울 행사(12월 16일~23년 1월 1일)의 메인 파사드 쇼까지 이어져
서울라이트 가을 포스터 [서울디자인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라이트 가을 포스터 [서울디자인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세계 최대 비정형 건축물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에서 펼쳐지는 대형 라이트쇼 '서울라이트'가 올해 가을과 겨울, 2차례에 걸쳐 시민들을 찾아온다. 행사의 첫 시작인 '서울라이트 가을'은 오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10일 간 DDP 어울림광장 옆 뮤지엄 벽면에서 개최된다.

 올해 '서울라이트' 주제는 ‘우주적 삶(Designing Life at the Universe)’이다. ‘도심에 착륙한 우주선’으로 비유 되는 DDP 외관의 형태를 모티프로 했다. ‘가을’, ‘겨울’ 2차례 진행 되는 '서울라이트'는 ‘우주적 삶’을 상상하며 떠나는 여정을 담은 미디어아트로 꾸며진다.

 과거 미지의 공간으로 인식 되던 ‘우주’는 오늘날 도달 할 수 있는 ‘가능성의 공간’이 됐다. 주제 ‘우주적 삶’은 현실로 다가 온 우주에서의 삶을 상상함과 동시에 무한한 시간과 사물을 포함한 공간인 우주의 관점에서 일상을 바라 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울라이트'는 우주에서 다른 행성과 지구를 오가는 일상, 외계 생명체와 만남이 이뤄지는 미래의 일상을 상상하는 과정을 미디어 아트로 표현해 냄으로써 지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자 한다.

 12월 본 행사의 프리뷰 행사로 진행 되는 '서울라이트 가을' 행사는 주제 우주적 삶을 ‘버추얼 패션 미디어아트’로 보여 줄 예정이다.

 우주에서 상상 할 수 있는 다양한 삶의 방식과 모습을 패션 디자인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작품은 실제 모델의 워킹 데이터를 적용해 우주라는 무한함의 공간 속에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길을 걸어 가고 있는 캐릭터 ‘코스모 워커(Cosmo Walker)’의 유쾌하고 신나는 워킹을 파티클의 파장 형태로 표현한다.

 특히, 오는 10월 7일에는 K-POP 아티스트들이 실제 착용했던 무대 의상을 연도별로 선보이는 K-POP 패션쇼와 국내 대표 디자이너인 지춘희 미스지 컬렉션 2023. S/S가 열리는 ‘K-컬처 패션쇼’와 연계한 특별 영상도 선보인다.

 '서울라이트'의 주요 행사가 펼쳐지는 겨울에는 오는 12월 16일부터 2023년 1월 1일까지 메인 파사드 쇼인 'DDP 우주와의 만남, 랑데-부(Rendez-Vous)'가 상영 되고, 크리스마스 특별 영상, 새해 카운트다운 행사가 개최된다.

 'DDP 우주와의 만남, 랑데-부(Rendez-Vous)'는 가상의 우주인이 DDP 우주선을 타고 경험한 다양한 우주의 모습을 ‘초월·순환·동심’의 테마 순로 보여준다. 메인 파사드 쇼는 인공지능 기반 그래픽 아티스트 ‘엔자임(Nsyme)’, 그래피티 아티스트 ‘범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자이언트 스텝’의 작품이 어우러진 초대형 VFX(Visual FX, 시각적 특수효과)로 진행된다.

 오는 12월 8일에는 '서울라이트' 주제인 ‘우주적 삶’을 확장 시킨 포럼이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된다.

 포럼은 미디어아트, 현대미술, 과학 각 분야의 영역에서 ‘우주’를 어떻게 해석하고 표현하는지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2022. 서울라이트 참여 작가와 분야별 전문가, 대중이 함께 참여하는 양방향 소통 포럼으로 진행된다.

 한편, 기아의 디자인 철학을 담은 미디어아트 전시《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가 오는 10월 1일부터 10월 23일까지 DDP 뮤지엄 전시2관에서 개최된다.

 전시명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는 서로 반대 되는 성질을 혼합해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뜻으로, 대자연에서 받은 영감을 대비적으로 결합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의 약속을 뜻하는 5가지 필라와 모든 메시지를 총망라한 1개의 공간 오퍼짓 라운지(OPPOSITES LOUNGE)로 구성된다. 필라는 5개의 조형물과 각 조형물별 몰입도 높은 미디어 아트가 결합된 작품이다. 이번 전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을 관람객에게 보다 쉽게 전파하기 위함이다.

 '서울라이트'의 성공과 발전을 위해 지난 7월 업무협약을 맺은 기아는 이번 전시 외에 오는 11월 17일에 기아 디자인센터장인 카림 하비브(Karim Habib)를 연사로 한 ‘DDP 포럼’과 12월에 열리는 ‘서울라이트 겨울’ 행사에도 참여 할 예정이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는 “'2022. 서울라이트'는 우주적 관점에서 우리 상상력을 확장 시킨 삶의 모습을 미디어아트로 표현하고자 했다”며, “'2022. 서울라이트'에서 환상적인 빛으로 둘러싸인 DDP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10월 한 달 간 서울시 전역에서 진행 되는 ‘서울뷰티먼스’의 대표 행사 중 하나이다. '서울라이트 가을' 행사는 별도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다만, 서울라이트와 연계한 ‘K-컬처 패션쇼’는 온라인을 통한 사전예약이 필수다.

 한편, 기아 전시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는 온라인 예약 또는 현장 방문을 통해서 무료로 관람 할 수 있다. 상세 일정과 예약 정보은 DDP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