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언론단체, 민주당 만나 언론 자유와 방송의 정치적 독립 보장 촉구
상태바
현업언론단체, 민주당 만나 언론 자유와 방송의 정치적 독립 보장 촉구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2.10.13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언론 독립성 보장, 쉽지 않은 일이지만 반드시 해야 할 일”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 “국민의 힘도 논의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등 현업언론단체장들이 오늘(13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를 만났다.

 이들은 최근 벌어지고 있는 정치권의 언론 탄압 문제 해결과 공영방송 정치 독립 법안의 처리 방안에 대해 약 한 시간동안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

 윤창현 위원장은 “민주당이 지난 4월 당론으로 공영방송 지배 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법안을 조속히 상정해 주면 좋겠다”며, “정치 권력이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지금의 제도를 완전히 철폐하고, 국민의 주권이 공영방송 지배 구조에 투영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만들어 주실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한전KDN의 지분 매각 등 민영화 흐름에 대해 신호 YTN지부장은 “YTN 주식을 계속 보유하겠다는 최대주주의 팔을 비틀어서 매각하라고 압박하는 사영화 음모는 YTN의 정신인 공공성을 뿌리 뽑으려고 하고 있다”며, “뉴스 채널의 존재 이유는 공공성이다.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언론 정책이 아니라 재벌에게 특혜를 주려는 시도다”라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모두가 언론 자유를 위한 시스템을 바라지만 이상하게 공수가 바뀔 때 마다 생각도 바뀐다. 민주당도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게 분명하다“며, “제도는 가장 나쁜 경우를 대비해서 만드는 게 맞다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자산을 훼손하고, 공적 자산을 사적 이익에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했던 민영화 논란이 뜬금없이 MBC와 YTN의 민영화 문제로 불똥이 튀었다. 발상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민영화 문제를 포함해 당론으로 발의한 (언론 관련) 법안들을 현실로 만들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피할 수 없고,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민주당이 할 수 있는 일 제대로 찾아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후 비공개로 전환한 간담회에서 민주당과 언론인들은 공영방송 지배 구조 법안 상정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날, 간담회에는 최지원 한국PD협회장, 양만희 방송기자연합회장,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안형준 한국기자협회 부회장,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 최성현 언론노조 MBC본부장, 이종풍 언론노조 EBS지부장, 서영교 민영화저지대책위 위원장, 장경태 최고위원, 김성환 정책위의장, 김한정 산자위 간사, 정필모 과방위 위원,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한민수 대변인 등이 함께 했다.

 한편,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민주당뿐만 아니라 정의당, 국민의힘에도 간담회를 요청한 상황”이라며, “(국민의힘이) 언론노조를 향해 온갖 비난을 했지만, 마음을 열고 진지하게 대화 할 준비가 돼 있다. 국민의힘도 논의에 동참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