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고물가·고환율(3高)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신한은행, 취약 중소기업 종합 금융 지원 실시
상태바
고금리·고물가·고환율(3高)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신한은행, 취약 중소기업 종합 금융 지원 실시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3.01.2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대출의 연체 가산 금리 2%p 인하
취약 중소기업 차주 대상 7% 초과 대출에 1년 간 최대 3%p 이자 환급
경기 둔화, 매출 감소로 신용 등급 하락에 따른 대출 금리 상승폭 최소화
변동 금리 대출을 만기전 금리 수준의 고정 금리로 1년 간 적용하는 대환 기회 제공
신한은행 전경 사진 [신한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한은행 전경 사진 [신한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신한은행(은행장 한용구)은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3高의 복합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은행권 공동 중소기업 금융 지원과 더불어 자체적인 종합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고 오늘(26일) 밝혔다.

 이번 금융 지원은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열위 하나 성실 상환을 위해 노력해 온 중소법인이 대상으로 약 10,800개 업체(기업대출 약 4조 6천 500억 원)가 혜택을 받게 되며 2분기 중 순차적으로 시행 할 예정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대출 만기 연장 시 금리가 7%를 초과하는 취약 중소기업 대출 이자 중 7% 초과 분의 최대 3%p까지 1년 간 고객에게 환급해 준다.(금리 7% 초과 대출의 최대 3%p 금리 인하 동일 효과) 이자 환급액은 ‘특별 금융 지원’ 명목으로 고객에게 입금 될 예정이며,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약 3,200개 업체(기업대출 약 8,500억 원)이 지원 대상이다. 

 예를 들어 대출 만기 연장 시점에 적용 금리가 10%라면 7% 초과 분인 3%p 만큼의 이자가, 9%라면 7% 초과 분인 2%p 만큼의 이자가 고객에게 환급 되어 실제 납부 이자율은 7%가 된다.

 또한, 신한은행은 변동 금리 기업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에게 낮은 고정 금리로 대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이미 시장 금리가 높아진 만기시점에서 고정 금리를 재산출하지 않고 연기전 적용 중인 변동 금리 수준의 고정 금리를 1년 간 적용 할 수 있게 해 추가 이자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유지 할 수 있게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대내외 경기둔화, 매출 감소 등에 따른 급격한 신용 등급 하락으로 금리 상승을 우려하는 취약 중소기업도 지원한다. 대출 만기 연장시 신용 등급 영향으로 인해 인상 되는 금리를 최대 1%p까지 인하 할 계획이며 인상폭도 최고 3%p로 제한해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을 최대한 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원금 상환이나 이자 납부가 어려워 연체가 발생하는 기업들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2023년 말까지 모든 중소기업의 연체 가산 금리를 2%p 인하한다. 기존 3%였던 기업대출 연체 가산 금리를 1%로 대폭 인하해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중소기업이 하루라도 빨리 연체를 극복해 낼 수 있도록 지원 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한은행은 취약 중소기업 대출의 부실화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기업 포괄 채무 조정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중소기업 대출의 장기 분할 대환, 원금 상환 유예, 이자 유예 등 기업 상황에 따른 맞춤형 상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내외 경기 둔화,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고금리 부담으로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위기 극복에 적극 동참하고자 취약 중소기업 금융 지원을 준비했다”며, “다양한 취약 계층 가계대출 프로그램과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 지원을 통해 고객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신한은행은 취약 가계대출 차주 부담 완화를 위해 작년 5월 말 주택 담보 대출 원리금 부담을 완화하고자 기존 금리 그대로 대출 기간을 5년 연장해 매월 상환하는 원리금을 낮추는 지원을 시작으로 연 5% 초과 주택 담보 대출 금리 인하, 취약차주 대상 전세 대출 고정 금리 인하, 7% 초과 신용 대출 보유 고객 대상 최대 연 1.5%p 금리 인하, 새희망홀씨대출 신규 금리 인하, 주택 담보 대출 이자 1년 유예 3년 분할 상환 프로그램, 가계 대출 신용 등급 하위 30% 차주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등 실질적인 지원을 진행해 왔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