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3월의 첫 무대를 채울 ‘현의 선율’…독보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내한
상태바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3월의 첫 무대를 채울 ‘현의 선율’…독보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내한
  • 이윤영(클래식TV)
  • 승인 2023.02.24 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3월의 첫 무대를 채울 ‘현의 선율’…독보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내한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무반주 리사이틀 포스터 [예술의전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무반주 리사이틀 포스터 [예술의전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클래식TV) 이윤영 기자 = 오는 3월 8일 IBK챔버홀에서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무반주 리사이틀이 개최한다.

 테츨라프는 이번 무대에서 그의 음악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바흐부터 이자이, 버르토크, 쿠르탁의 곡까지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레퍼토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무대 위 단 한 대의 바이올린으로 채우는 장엄한 선율

 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은 오는 3월 8일 IBK챔버홀에서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무반주 리사이틀을 개최한다. 3년 만에 내한하는 테츨라프는 전관 개관 30주년 특별 음악회에 참여해 의미 있는 연주를 펼칠 예정이다. 오롯이 테츨라프의 바이올린 독주로만 채워지는 이번 무대는 그의 음악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바흐부터 이자이, 버르토크, 쿠르탁의 곡까지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레퍼토리로 채워진다. 

악보의 탐구자가 선보이는 순도 높은 연주

 현재 전 세계를 오가며 연 100회 이상의 바쁜 연주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는 작곡가와 악보를 세밀하게 연구하는 연주자로 잘 알려져 있다. 악보를 문학적으로 해석하여 작품의 본질을 탐구하는 테츨라프의 연주는 관객들에게 음악에 더 몰입하고 연주에 함께 참여하는 느낌을 받게 한다.

 테츨라프는 바흐와 브람스의 탁월한 해석자로 손꼽히는 동시에, 현대음악도 새로운 해석으로 재탄생 시키며 관객들에게 깊이 있는 감동을 선사해 왔다. 악보에 그려진 작곡가의 의도를 집요하게 탐구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연주해 내는 테츨라프는 이번 무대를 통해 구도자와 개척자로서의 모습을 모두 선보일 예정이다. 

고전부터 현대까지, 테츨라프의 해석으로 만나는 4작품

 1부는 이자이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g단조 Op.27, No.1’으로 시작한다. 이 곡은 화려하고 강렬한 소리를 지닌 벨기에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이자이 특유의 감각이 돋보인다. 이어서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중 가장 규모가 큰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제3번 C장조 BWV 1005’가 이어진다. 이 곡은 느림, 빠름, 느림, 빠름의 4악장으로 구성 되며, 난해한 기교와 복잡한 대위법으로 인해 바이올리니스트들 사이에서 난곡으로 꼽힌다.

 2부의 첫 곡은 헝가리 출신의 현대음악 작곡가 쿠르탁의 ‘사인, 게임, 그리고 메시지’다. 1987년부터 2005년 사이에 작곡된 이 작품은 총 17곡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번 무대에서는 그중 6곡을 선보인다. 한 곡당 연주 시간은 2분 내외로 매우 짧고 길어야 5분 정도지만, 짧은 곡에 쿠르탁의 간결하고도 내밀한 메시지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 인상적이다.

 마지막 곡으로는 민속적 색채가 두드러지는 버르토크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Sz.117’이 연주된다. 기교나 표현에 있어 바흐와 이자이를 뛰어넘는 독창성이 돋보이며, 급진적이고 대담한 무반주 바이올린 곡이다.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이 곡이 그의 독특한 해석으로 어떻게 재탄생 될 지 기대를 모은다.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