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0’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전 개막 및 축제 분위기 고조·사전 예매 줄이어 “시민 축제로”
상태바
‘D-10’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전 개막 및 축제 분위기 고조·사전 예매 줄이어 “시민 축제로”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3.08.2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전시관 작품 반입 본격화…개막 행사도 관심
광주시립미술관 특별전(생태미술프로젝트) 곡물집 포스터 디자인 47인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립미술관 특별전(생태미술프로젝트) 곡물집 포스터 디자인 47인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이 10일 앞으로 다가왔다. 본격적인 작품 설치 등 행사 준비가 막바지에 이르고, 사전예매도 잇따르는 등 디자인비엔날레 성공 분위기가 점쳐지고 있다.

 광주디자인진흥원(원장 송진희)은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관 환경 구축 공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작품 설치에 들어 갔다고 오늘(27일) 밝혔다.

 광주디자인진흥원에 따르면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오는 9월 6일 오후 개막식을 시작으로 7일부터 11월 7일까지 비엔날레전시관을 비롯해 광주․전남지역 곳곳에서 열린다. ‘Meet Design(디자인을 만나다)’를 주제로 열리는 올해 행사는 본 전시를 비롯해 '특별전', '연계․기념전' 등 11개의 디자인 전시 '국제학술행사 2회', '디자인 체험․교육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 5종',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및 디자인 마켓' 등 21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행사 준비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본 전시가 열리는 비엔날레전시관은 점차 전시 윤곽을 드러내고, 도슨트 심화 교육 등 막바지 관람객 맞이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전시 환경 구축 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들었고, 지난 24일부터 르노자동차를 비롯해 국내외 작품들이 본 전시관에 속속 반입 되고 있다. 또한, 전시 작품 반입 등 본 전시가 점차 윤곽을 드러내면서 각 큐레이터와 함께 전시 콘텐츠에 대한 도슨트 심화 교육에 들어갔다.

 디자인진흥원측은 오는 4일까지 전시 연출을 마무리하고, 5일 미디어데이에 이어 6일 오후 개막식을 신호탄으로 62일 간의 대장정에 들어 갈 예정이다.

 개막식 행사 준비도 착착 진행 되고 있다. 오는 6일 오후 광주비엔날레전시관 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국내외 각계 인사, 주한 외교 사절, 디자인계, 초청 시민 등 800여 명이 참석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 이후 처음 100% 대면 행사로 열리는 만큼 선별진료소 종사자, 소방관, 경찰관 등 각계에서 헌신하는 시민, 공모를 통해 참여하는 시민 등 300여 명도 특별 초청해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 한마당을 연출 할 계획이다.

 일부 특별전도 개막해 디자인 축제 분위기를 고조 시키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지난 24일 오후 강기정 광주시장을 비롯해 각계 인사, 참여 작가, 시민 등 300며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전 ‘생태미술프로젝트’ 개막식을 가졌다.

 광주시립미술관 로비, 1~2전시관에서 열리는 ‘생태미술프로젝트’는 작가, 디자이너, 시민, 학생 등이 대거 참여해 광주 중외공원 등에서 채집한 자연환경, 생태 소재와 곡물씨앗 등을 소재로 다양한 예술 작품, 포스터 디자인, 미디어 아트, 사진 등의 형태로 표현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오는 3일까지 이어지는 광주신세계백화점 1층의 팝업 전시관에도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념전도 광주․전남 지역 곳곳에서 잇따라 개막한다. 오는 28일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서는 대한민국, 중국, 대만 작가들이 참여하는 ‘대지의 소리를 귀담아 듣다’가 개막하는 것을 비롯해 광주과학기술원 오룡아트홀에서는 오는 9월 1일 ‘사이언·사피엔스’전을 오픈한다. 또,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의 근․현대 북 디자인전(Design Meet 활자활짝), 동구 미로센터(순수의 결합 ‘공예’ 인연을 만나다)도 본 전시 개막에 맞춰 오픈을 서두르고 있다.

 축제 분위기가 고조 되고 있는 가운데 개막 전까지 ‘사전예매 할인’의 기회를 잡기 위한 학교와 기업의 단체 관람, 개인 관람객들의 문의와 예약이 이어지는 등 행사의 성공 기대감도 높이고 있다.

 한편, 광주디자인진흥원 송진희 원장은 “일상에 영감을 주고 즐거움을 선사 할 다채로운 디자인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광주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광주시립미술관 특별전(생태미술프로젝트) 공생(임용현) 작품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립미술관 특별전(생태미술프로젝트) 공생(임용현) 작품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국민의 편에선 미디어 진실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 대우, 사건 사고와 미담 등 모든 예깃 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카카오톡 : @코난tv @진실타임스 @클래식tv
트위터 : @jinsiltimes
페이스북 : @jinsiltimes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