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연재] (003) 천안함 프로젝트 - 1만 관객 돌파! 장기 상영 체제 돌입!
상태바
[이슈연재] (003) 천안함 프로젝트 - 1만 관객 돌파! 장기 상영 체제 돌입!
  • 클래식TV
  • 승인 2013.09.1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03) 천안함 프로젝트 - 1만 관객 돌파! 장기 상영 체제 돌입!

[보도자료] 상영 중단 이후, 6개 상영관에서 시작, 현재 13개 예술영화 전용관으로만 이루어 낸 쾌거!


▲ 영진위 통합전상망 집계 © 아우라 픽쳐스

(서울=코난TV) 이윤영PD =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감독: 백승우제작: 아우라픽처스)가 지난 5() 개봉한 이후, 10일 만에 극적으로 1만 관객을 돌파했다. (영진위 통합전산망 916일 현재 12,957). <천안함 프로젝트>는 개봉일인 5일에 33개관으로 출발했으나 메가박스 상영중지 통보로 개봉 3일 만인 7일부터 전국 6개관으로 줄어든 사태를 맞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영을 강행한 결과, 예술영화 전용관 위주로 꾸준히 상영관을 늘려 현재 13개관에서 상영되고 있는 <천안함 프로젝트>는 일반 상업영화의 100만 돌파의 기록보다 훨씬 더 값진 1만 관객 돌파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영화계 또 다른 기록이 세워졌다. 평균 10개관이 안 되는 상영관과 하루 평균 2회 차 정도의 상영회수 만으로 단 10일 만에 1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나 한국영화 대작들의 흥행보다 더 의미있는 기록으로 한국영화사에 남을 것이다. 개봉 이틀 후, 갑자기 상영 중단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좌초의 위기에 있던 <천안함 프로젝트>는 영화계, 문화계, 정치계 그리고 무엇보다 관객들의 관심과 응원으로 멀티플렉스 극장에서의 상영 없이 예술영화 전용관 만으로 1만 관객 돌파를 이루어내며 당당히 독립 영화 흥행작의 반열에 오른 것.

올해 10여 개의 상영관으로 1만 명을 돌파한 영화로는 올 1월에 개봉한 <세션 : 이 남자가 사랑하는 법>, 3월에 개봉한 <모래가 흐르는 강>, 6월 개봉한 <어느 예술가의 마지막 일주일> 단 세 작품 뿐이다. 여기에 <천안함 프로젝트>는 다큐멘터리 장르라는 제약에도 불구하고, 6개관으로 개봉 첫 주 주말 동안 90%에 육박하는 높은 좌석 점유율을 확보하여 이 같은 스코어를 이루어 낸 것은 가히 고무적인 현상이라 하겠다. 특히, 관객들이 자발적으로 상영관 확대를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하고 단체 관람 및 공동체 상영을 원하는 등 관람을 확대코자 하는 자발적인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났던 바, 지금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또한 현재 상영되지 않는 지역의 관객들을 위해 IPTV, VOD 서비스를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성영화 박스오피스 2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등 <천안함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는 현재 서울 아트나인, 인디스페이스, 아트하우스 모모, 씨네코드 선재, 인천 영화공간 주안,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거제아트시네마, 광주극장, 대전 아트시네마, 부산 아트씨어터 씨앤씨, 부산 국도앤가람 예술관 등 전국 13개 극장에서 상영 중이며 오는 920() 오전 240분에는인디스페이스에서표창원교수, 정지영감독, 백승우감독과함께하는관객과의대화가, 921() 340분 인천 영화공간 주안에서 백승우감독과의 GV, 925() 저녁 730분씨네코드선재에서김민웅교수와함께하는관객과의대화등연이은명사들의릴레이 GV를 진행하며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