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전 승점 3점 중요' 벤투 감독, “관중이 행복해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일문일답]
상태바
'UAE전 승점 3점 중요' 벤투 감독, “관중이 행복해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일문일답]
  • 이윤영(진실타임스)
  • 승인 2021.11.01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5~6차전 대표팀 명단 발표 기자회견
질문의 답하는 벤투 감독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벤투 감독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축구회관에서 '소집 명단 발표' 기자회견을 가지며, 이 날, 취재진의 질문의 답하고 있다.  2021.11.1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대한축구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질문의 답하는 벤투 감독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벤투 감독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축구회관에서 '소집 명단 발표' 기자회견을 가지며, 이 날 취재진의 질문의 답하고 있다.  2021.11.1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대한축구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진실타임스) 이윤영 기자 = 파울루 벤투 남자 국가대표팀 감독이 “관중이 행복해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며 오는 11일 열리는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5~6차전에 나설 명단 발표와 함께 각오를 밝혔다.

 벤투 감독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집 명단을 발표하며 승리를 다짐했다. 대표팀은 11일 오후 8시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UAE(아랍에미리트)와 최종예선 5차전을 치르고, 16일 원정에서 이라크와 6차전을 갖는다.

 대한민국은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 4차전까지 2승 2무를 거둬 A조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1위는 3승 1무를 거둔 이란이다. 벤투 감독은 "우선 UAE와의 경기에서 승점 3점을 획득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특히, 지난 경기와 달리 관중 입장이 가능해진 것에 대해 반가워하며 “관중과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 우리도 최선을 다해서 관중이 행복해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Q. 김영권(감바오사카)이 제외된 이유는?

 김영권은 24일 부상을 당했고, 2~3주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고 들었기 때문에 우선 오늘 명단에서 제외했다. 이번주 동안 기다리면서 회복 경과를 지켜보고 추가 정보를 받을 예정이다. 

Q. 김건희(수원삼성)를 최초 발탁한 이유는?

 이전부터 장시간 관찰한 선수다. 여러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선수고, 우리의 플레이스타일에 잘 적응할 수 있으리라 판단했다. 이 선수의 장점이 우리 플레이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Q. 엄원상(광주FC)이 오랜만에 발탁됐는데?

 이미 잘 알고 있는 선수다. 윙어 포지션에 여러 옵션이 있는데 이번에는 엄원상을 발탁하기로 결정했다. 좋은 특징을 가진 선수다. 전략에 따라 경기 초반부터 출전하거나 교체로 활약할 수 있다. 상당히 빠른 선수고 양 측면에서 모두 플레이가 가능하며 공간 공략을 잘하는 선수다. 그 포지션에서 좋은 활약을 하는 다른 선수들도 많은데 이번에는 전술적, 기술적 판단으로 엄원상을 발탁했다.

Q. 이강인(RCD마요르카)이 최근 소속팀에서 활약이 좋은데 발탁되지 않은 이유는?

 이강인이 소속팀에서 좋은 활약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정우영(SC프라이부르크), 황인범(FC루빈카잔) 등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몇몇 포지션은 우리 팀에 많은 옵션이 있기 때문에 어떤 소집에서는 이 선수를, 어떤 소집에서는 저 선수를 발탁하기로 결정한다.

Q. 골키퍼를 4명 소집한 이유는?

 10월 소집과 같은 이유다. 한 경기는 홈에서 한 경기는 원정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또한, 선수들이 소속팀에서의 상황과 다른 대표팀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관찰할 기회가 될 것이다.

Q. 황의조(지롱댕보르도)의 공백을 어떻게 메울 것인가?

 지켜볼 예정이다. 옵션이 여러 가지 있다. 같은 전술에서 다른 선수를 활용할 수도 있고, 다른 전술로 플레이할 수도 있다. 훈련 세션이 많지는 지만 화요일과 수요일 훈련을 통해 경기 전략을 잘 준비해서 어떤 방식이 최선인지 결정할 예정이다.

Q. 김건희의 최근 컨디션이 완벽하지 않은데?

 스트라이커는 골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우리 플레이스타일에 어떻게 적응할지, 공격뿐만 아니라 수비 시 압박하는 방식이나 라인 사이의 움직임 등 여러 가지 측면을 봤다. 황의조 또한, 최근 경기에서 득점은 없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선수다.

Q. 김영권이 빠지면서 김민재(페네르바체SK)의 파트너 선정을 고심해야 하는데?

 지켜보면서 결정할 예정이다. 권경원(성남FC)도 활약한 적이 있고, 박지수와 정승현(이상 김천상무)도 뛸 준비가 돼있다. 결정은 경기가 가까워 오면 상황에 맞춰서 내리겠다.

Q. UAE와 이라크에 대한 파악이 어느 정도 돼있나?

 우선, 첫 경기를 치른 후 두 번째 경기를 생각해야 한다. 첫 경기는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다. 공격적으로 좋은 면들을 가지고 있는 팀이기 때문에 수비적으로 많은 것들이 요구된다. 수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포인트다. 우리의 전략에 집중해서 승점 3점을 따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Q. 현재까지의 성과를 평가한다면 몇 점인가?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는 프로세스가 마무리된 후에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지금은 평가를 내릴 타이밍이 아니다. 프로세스를 준비하면서 목표를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집중해야할 것은 본선 진출이라는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Q. UAE전에 관중이 들어오게 되는데?

 관중과 함께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 관중은 선수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관중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또한, 우리도 최선을 다해서 관중이 선수들을 자랑스러워하고 행복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jinsiltimesdesk@jinsiltimes.org

(끝)



주요기사